ECL : Logging

Changelog

2014/4/1 : 초안 작성 시작

게임 플레이 시 Log 패널에 출력되는 모든 메시지의 총칭.

메시지의 종류에 따라 Historical Log와 Perceptional Log로 나뉜다.

Historical Log

<무기를 휘둘렀다> 같은 아주 기본적인 행동을 제외하고, 내가 능동적으로 행한 Action을 기록한다.

이에 포함되는 내용

  • 아이템 사용
  • 능력 사용
  • Object Interaction 시도
  • 포탈 사용

Perceptional Log

플레이어 캐릭터가 다른 오브젝트 , 환경과의 Interaction으로부터 받아들이는 perception을 출력한다.

같은 현상이라도 캐릭터의 인지 능력에 따라 어떤 로그가 출력되는지는 달라진다.

이에 포함되는 내용

  • 몬스터의 소리 ( 던전크롤에서 종종 뜨는 그것. 당신은 멀리서 aaa가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.)
  • 아이템 사용 후의 효과 ( 허기가 가시는 듯 하다.)
  • 플레이어 상태의 변화 ( 마나 낮음, 돌연변이, 체력 낮음, 디버프 걸림, Etherealize 등)
  • 신탁 등의 Non-physical Interaction 메시지
  • Object Inspection 결과

Perception Level

플레이어의 능력치에 따라 같은 내용이라도 해석능력이 다를 수 있다.

혹은 받아들이는 범위가 더 넓어질수도, 좁아질수도 있다.

ex)

오브젝트를 관찰했을 때,

INT, MAFF 의 수치에 따라

  • Hard Object : 매우 멍청
  • Metal : 지능 일정 수준 이상 : 금속이란 것만 알아봄
  • Metal(Titanium) : 지능 + 금속 지식
  • Metal(Titanium), Cursed : 지능 + 금속 지식 + 마법 친화도 일정 수준 이상 : 저주 알아봄
  • Metal(Titanium), Cursed(Haunt) : 지능 + 금속 지식 + 마법 친화도 + 마법 숙련도 : 정확한 마법 식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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